과기정통부, 2050 탄소중립 목표 실현 박차
상태바
과기정통부, 2050 탄소중립 목표 실현 박차
  • 박세아 기자
  • 승인 2021.04.12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사업 기획 본격 착수
탄소감축 효과 큰 기초·원천기술 선제적 개발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기정통부 로고.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애틀러스리뷰=박세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 3월 수립된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에 따라 탄소감축 효과가 큰 혁신적인 기초·원천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가칭)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사업' 기획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탄소감축 및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도전적 원천기술을 종합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추진된다.

태양광, 풍력, 바이오에너지 등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에 제시된 10대 핵심기술과 기술혁신 목표를 바탕으로 중장기 집중지원이 필요한 혁신적인 기초·원천기술을 선별해 초고성능 달성, 차세대 원천기술 2-Track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 이번 사업은 탄소중립 기술의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수요기업이 포함된 산학연 컨소시엄 형태 독립된 사업단을 구축해 연구개발을 수행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사업 기획을 위해 녹색기술센터가 기획연구를 수행 중이며, 이번 달부터 본격적으로 전문가 기획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 사업 범위 및 내용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기술수요조사를 시작으로 사업기획에 박차를 가해 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사업을 2023년에 착수하는 것을 목표로 2021년 하반기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