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5G 가입자 1,500만 명…증가세 이어갈까?
상태바
국내 5G 가입자 1,500만 명…증가세 이어갈까?
  • 김상일 기자
  • 승인 2021.06.02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말 기준 5G 가입자 수 1,514만 명 돌파
SKT, 자사 처음으로 5G 가입자 700만 명 넘어
5G 이용자 불만 속 가입자 수 증가세 둔화 예상
출처: 삼성전자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지난 4월 말 기준 5G 가입자 수는 15,147,284명을 기록하며 1,500만 명을 돌파했다. (출처: 삼성전자)

[애틀러스리뷰=김상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5월 31일 발표한 ‘무선통신서비스 가입자 통계’에 따르면 지난 4월 말 기준 5G 가입자 수는 15,147,284명을 기록하며 1,500만 명을 돌파했다.

통신사별로는 SKT가 7,065,005명의 5G 가입자수를 확보했는데, 이는 동사 최초로 700만 명을 넘어선 것이다. 또 KT가 4,602,833명, LGU+는 3,471,770명의 5G 가입자수를 기록했다. 알뜰폰도 7,676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면서 증가세를 이어갔다. 5G 가입자 시장점유율은 SKT 46.64%, KT 30.39%, LGU+ 22.92%다.

이번에 과기정통부가 새롭게 발표한 이동통신 가입자 통계자료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은 5G 가입자의 월별 증가율 감소와 LTE 가입자가 감소세를 보이는 이통3사와 달리 알뜰폰 업체들의 LTE 가입자 증가세다.

이는 최근 5G 품질 논란이 등장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5G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더욱 낮아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물론, 앞으로도 플래그십 단말의 5G 지원과 중가 5G 스마트폰의 등장, 지속되는 이통사들의 5G 마케팅으로 인해 5G 가입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증가 속도가 당초의 예상에 비해 크게 낮아질 수 있는 것이다.

 

출처: 픽사베이
5G 가입자의 월별 증가율 감소와 LTE 가입자가 감소세를 보이는 이통3사와 달리 알뜰폰 업체들의 LTE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다. (출처: 픽사베이)

또한, 삼성전자가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개발 및 판매 중단 결정은 하반기 국내 이동통신 시장에서 5G 가입자의 증가세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신규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 수요가 기존의 노트 시리즈 수요 수준이 될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또 갤럭시 S21 FE를 비롯한 중가 5G폰 강화에도 한계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뿐만 아니라 갤럭시 S20 등 5G 시장 초기에 가입했던 이용자들의 교체 시기도 다가오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5G 품질에 불만을 품은 이용자들이 많을 수 있으며, 이들 중 상당수가 새로운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LTE로 다시 돌아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즉, 신규 아이폰 출시 외에는 2021년 하반기에 5G 가입자를 큰 폭으로 늘릴 동인이 없다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이통사들은 여전히 5G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에 소극적이며, 5G를 내세운 새로운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측면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5G 자체에 대한 불신이 커지는 시점에서 아직 충분한 이용 가치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 신규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5G에 적극적으로 가입할 이용자가 얼마나 존재할지는 미지수다. 인프라 자체에 대한 불만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인프라 상 이용할 서비스에 만족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출처: 픽사베이
이통사들은 여전히 5G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에 소극적이며, 5G를 내세운 새로운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측면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출처: 픽사베이)

 

국내 5G 시장에서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성장동력을 잃고 있는 셈이다. 이통사 입장에서는 밀리미터파 대역 등에 대한 네트워크 투자가 기존과 확연히 다른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며, 이용자들이 충분한 지불 의향과 추가 가입 의향을 보일 것인가에는 불확실하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지 못할 수 있다.

또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측면에서 이통사들이 새로운 이용환경 조성을 끌어내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LTE로 충분히 고착화되었던 이용행태가 쉽게 변하지 않고 있으며, 이 시장에서는 이통사들의 통제력도 제한적이다.

준비가 부족한 상황에서 급하게 진행된 5G 세계 최초 상용화의 부정적인 여파가 아직 이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은 쉽지 않으며, 상당 기간 이통사들과 고객들 간의 기대 수준 차이와 반목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와 같은 5G 시장 상황이 오래 지속될 경우 단말 등 하드웨어는 물론, 서비스 측면에서도 5G에 대한 소비자 인식변화와 기업들의 투자가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국내 이동통신 산업의 전체 경쟁력이 정체되거나 저하될 수도 있다. 이를 위해 정부가 문제 해결을 위한 강력한 리더십을 보여주고 적극 나설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관련기사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