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오큘러스 VR 게임 개발사 인수에 나선다
상태바
페이스북, 오큘러스 VR 게임 개발사 인수에 나선다
  • 박세아 기자
  • 승인 2021.06.16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큘러스 기반 VR 플랫폼 확산에 집중
페이스북, 소셜 VR 콘텐츠에 적극 투자
비트게임스 시작으로 VR 게임업체 연이어 인수

[애틀러스리뷰=박세아 기자] 페이스북은 2014년 VR 단말 업체 오큘러스를 인수한 후 지속적인 VR 플랫폼 대중화에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페이스북이 5번째 VR 개발사를 인수해 이목을 끌었다.

이와 관련해 페이스북은 오큘러스 퀘스트2가 출시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6개 게임이 1천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고, 전체 유료 앱의 1/3인 60개 이상이 1백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페이스북이 소셜 VR 콘텐츠 투자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본지는 페이스북이 현재까지 인수한 VR 관련 게임 업체들을 소개하기로 한다.

출처: 페이스북
VR 게임 ‘비트 세이버(Beat Saber)’ 이미지. (출처: 페이스북)
  • Beat Games

2018년 유럽에서 설립된 비트게임스는 VR 게임 ‘비트 세이버(Beat Saber)’ 개발사다. 페이스북이 2019년 11월 26일 인수를 발표했다.

비트 세이버는 2019년 초까지 1백만 개 이상 판매된 리듬 게임으로, 두 손에 라이트 세이버를 들고 이용자에게 리듬에 맞춰 다가오는 블록을 자르거나 피하는 형태다.

2018년과 2019년에 걸쳐 여러 매체/단체로부터 ‘최고의 VR 게임’으로 선정된 바 있다.


출처: 페이스북
VR 액션 게임 ‘아스가르드의 분노(Asgard‘s Wrath)’ 이미지. (출처: 페이스북)
  • Sanzaru Games

페이스북은 비트게임스에 이어 2020년 2월 25일, ‘산자루 게임즈(Sanzaru Games)’를 인수했다. 동사는 2007년 설립된 미국 캘리포니아주 포스터시티 소재 게임 개발 업체로, 2008년 1월 첫 자체 게임인 ‘닌자 리플렉스(Ninja Reflex)’를 PC/닌텐도DS/닌텐도 Wii 버전으로 출시했다.

2019년 10월 오큘러스 리프트에서 이용 가능한 VR 액션 게임 ‘아스가르드의 분노(Asgard‘s Wrath)’를 오큘러스 스튜디오를 통해 퍼블리싱했다.

산자루 게임즈는 기존 오큘러스 스튜디오의 일부로 흡수돼 100명에 달하는 게임 개발 인력과 VR 게임 개발 노하우 확보를 통해 오큘러스의 VR 게임 콘텐츠 강화에 나선다.


출처: 페이스북
오큘러스 기반 인기 게임 시리즈 ‘론 에코(Lone Echo)’ 이미지. (출처: 페이스북)
  • Ready at Dawn

지난해 6월, 페이스북은 오큘러스 기반의 인기 게임 시리즈인 ‘론 에코(Lone Echo)’의 개발사인 ‘레디 앳 던(Ready at Dawn)’을 인수했다. 론 에코는 우주 배경의 VR 어드벤처 게임이다.

레디 앳 던은 그간 페이스북 및 오큘러스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왔으며, 론 에코의 후속작인 ‘론 에코2’ 런칭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론 에코 시리즈는 혁신적인 VR 게임 중 하나로 꼽히며, e스포츠 종목으로도 채택된 바 있다.


출처: 다운푸어 인터랙티브
VR 1인칭 슈팅 게임 ‘온워드(Onward)’ 이미지. (출처: 다운푸어 인터랙티브)
  • Downpour Interactive

페이스북이 올해 4월 30일 인수한 VR 게임 개발사는 ‘다운푸어 인터랙티브(Downpour Interactive, 이하 다운푸어)’다.

다운푸어와 Dante가 첫 번째로 개발한 VR 1인칭 슈팅 게임(FPS)인 ‘온워드(Onward)’는 오큘러스 플랫폼에서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인기를 얻었다.

특히 이 거래는 페이스북이 지난해 12월, 에이펙스 레전드(Apex Legends) 게임 개발사인 ‘리스폰 엔터테인먼트(Respawn Entertainment)’와 제휴해 ‘메달 오브 아너(Medal of Honor)’ FPS 게임을 선보인 후 진행되어 주목받았다.


출처: BigBox VR
배틀로얄 장르 VR 게임 ‘파퓰레이션: 원(Population: One)’ 이미지. (출처: BigBox VR)
  • BigBox VR

올해 6월 11일 인수 소식이 전해진 ‘빅박스 VR(BigBox VR, 이하 빅박스)’는 최대 24명이 함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배틀로얄 장르의 VR 게임 ‘파퓰레이션: 원(Population: One)’을 제공하고 있다.

빅박스는 샤스타 벤처스, 아웃포스트 캐피털, 파이오니어 스퀘어 랩스, GSR 벤처스로부터 650만 달러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기도 했다.

페이스북은 파퓰레이션 원 게임이 VR 소셜 게임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판단함에 따라 인수를 결정했으며, 이 게임을 지원함으로써 커뮤니티를 조성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의 VR 개발 업체 인수는 관심사에 따라 해당 업체들을 독립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현재 페이스북은 VR 분야에 적극 투자하고 있으며, 오큘러스 퀘스트, 오큘러스 리프트 S 등의 하드웨어를 지원하는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사업 추진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