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컴캐스트, 새로운 ICT 시대 맞아 사업구조 변화 추진…(3) 전략 변화의 파급효과
상태바
美 컴캐스트, 새로운 ICT 시대 맞아 사업구조 변화 추진…(3) 전략 변화의 파급효과
  • 김상일 기자
  • 승인 2019.12.18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캐스트의 신규 서비스 성공은 장담 어려워
미국 방통시장, 나아가 ICT 산업 자체의 변화 유발 가능

 

[애틀러스리뷰] 올드 미디어를 대표하는 케이블TV 산업에서 미국 1위 업체로 오랜 기간 자리매김해온 컴캐스트는 OTT의 부상에 따른 미디어 시장의 경쟁구도 변화와 모바일 중심으로의 인터넷 이용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서비스 자산과 상품, 조직구조, 전략 등을 모두 변화시키면서 전체적인 사업 구조의 변화를 추진 중이다.

아직은 그 결말이 어떻게 될 것인가는 불확실하다. 컴캐스트의 새로운 사업들이 좋은 반응을 얻으며 향후에도 현재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스마트홈, 더 나아가 기업고객 시장과 스마트 시티 등에서도 새로운 강자로 부상할 수 있다.

그러나 반대로 현재의 전략이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경우 가장 큰 매출원인 유료방송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큰 위기에 직면할 수도 있다.

물론, 이 같은 변화가 단기간 내에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주목할 점은 컴캐스트가 추진하기 시작한 새로운 행보가 다른 통신 및 방송 업체들에게도 영향을 끼치며 연쇄적인 파급효과를 발생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미국 방통시장의 연쇄적 변화 유발

우선, 컴캐스트의 MVNO 시장 진입은 미국 이동통신 시장에서 새로운 사업자가 하나 더 늘어났다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미국 통신 시장을 이끌고 있는 AT&T와 버라이즌이 각각 타임워너와 야후 인수를 발표한 상황에서 최대 케이블TV 사업자의 무선 시장 진입은 통신과 미디어 산업의 융합이 이제는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흐름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정적인 사례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는 컴캐스트와 더불어 MVNO 사업을 노리고 있는 차터(Charter Communications)나 콕스(Cox Communications) 등과 같은 또 다른 유료TV 사업자들의 무선 시장 진입을 더 가속화시켜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한편, 컴캐스트의 진입으로 미국 이동통신 시장이 어떻게 재편될 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컴캐스트의 인터넷 가입자 수는 지난해 4분기 기준 2,470만 가구에 달하며 이 중 일부 가구의 구성원들이 컴캐스트의 무선 서비스에 가입할 경우 기존 이통사들에게는 충분히 위협과 부담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실제로 각종 시장조사업체와 증권가 등에서는 컴캐스트의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뉴스트리트 리서치(New Street Research)는 컴캐스트가 향후 5년안에 미국 무선 시장의 16%를 점유하고, ARPU 기준으로 35달러를 달성할 경우 5년 뒤 60억 달러의 연간 매출이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또한 뉴스트리트 리서치는 컴캐스트의 시장 진입이 가시화된 지난 2016년 컴캐스트와 같은 케이블TV 사업자들이 2020년까지 무선 시장의 10%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하며, T-모바일과 스프린트 등의 후발업체는 물론 AT&T나 버라이즌과 같은 선발업체들도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투자은행 바클레이의 Kannan Venkateshwar 연구원 역시 엑스피티니 모바일이 컴캐스트의 유선전화 상품의 보급률과 일치할 경우 연간 75억달러의 매출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인터넷 가입자를 기준으로 한 자릿수의 보급률을 기록한다 해도 연간 18억 달러의 매출이 발생된다고 주장했다.

 

추가적인 제휴 및 인수합병 가능성도 존재

물론 컴캐스트가 무선 사업을 독립적으로 이끌어가기에는 한계가 존재한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컴캐스트가 MVNO 시장진입을 발표한 이후 지금까지도 이통사와 M&A를 추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당초 컴캐스트의 파트너로 가장 많이 언급된 사업자는 바로 T-모바일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 2017년 미국 미디어그룹 리버티 미디어의 John Malone 회장은 미국 케이블TV 업계의 Top3 사업자인 컴캐스트와 차터, 그리고 콕스가 무선 사업을 위해 서로 연합해 T-Mobile 인수를 추진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컴캐스트가 MVNO 시장진입을 발표한 이후 지금까지도 이통사와 M&A를 추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출처: 컴캐스트)
컴캐스트가 MVNO 시장진입을 발표한 이후 지금까지도 이통사와 M&A를 추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출처: 컴캐스트)

또한 T-모바일 역시 케이블 업체들의 MVNO가 네트워크와의 긴밀한 통합을 이루기 어렵다고 지적하면서 동 사와의 M&A 가능성을 우회적으로 드러내기도 했다.

물론, T-모바일은 이후 스프린트와의 인수합병에 더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만일 규제당국의 승인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방향을 완전히 바꾸어 컴캐스트 등 케이블TV 업체들과의 제휴 또는 합병을 추진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컴캐스트가 협력할 대상으로 버라이즌이 언급되기도 했다. 지난 2017년 당시 버라이즌의 Lowell McAdam CEO가 5G 등의 사업 강화를 위해 컴캐스트 또는 차터를 인수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힌 것이다. 그는 컴캐스트 이외에도 월트 디즈니(Walt Disney)와 미국 지상파방송사인 CBS에 이르기까지 모든 M&A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는 입장이다.

물론, 컴캐스트가 미국 최대의 케이블TV 및 브로드밴드 업체이며, 버라이즌도 미국 1위 이동통신사업자라는 점에서 양사의 합병이 추진되더라도 규제당국의 허가를 받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다양한 시도와 루머가 등장하는 것은 그만큼 미국 방통시장의 역동성이 커지고 있음을 말해준다.

컴캐스트가 이종 업계의 업체가 아니라 같은 올드미디어인 다른 케이블TV 업체 또는 위성방송사의 인수를 시도하는 방안도 완전히 불가능한 것이라 볼 수 없다. 그리고 체질 개선을 시도 중인 컴캐스트에 맞서 다른 케이블TV 업체들이 연합전선을 펼치는 것 역시 가능성을 생각해 봐야 하는 이슈이다.

이처럼 컴캐스트의 OTT 진입과 MVNO 서비스 제공은 그 성패여부와 상관없이 어떤 식으로든 미국 방통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건이며, 더 나아가 미국 ICT 시장 전반의 변화를 주도하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

한편, 방송과 통신 모두 국가별 상황과 규제 등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산업이기에 미국 시장의 변화가 국내 시장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적을 수 있다. 그러나 통신과 방송이 융합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산업 내 구조조정과 경쟁양상의 변화, 새로운 서비스의 추진, 그리고 이에 대한 규제 당국의 정책 변화와 방향성 등은 국내 관련 이해당사자들에게 상당한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컴캐스트의 향후 행보와 그에 따른 파급효과를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할 이유인 것이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