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항공안전기술원, '우리드론 알림-e' 운영 개시
상태바
국토부-항공안전기술원, '우리드론 알림-e' 운영 개시
  • 나지영 기자
  • 승인 2020.05.06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분야서 국산 드론 확대 위해 헬프데스크 운영
드론 전문가 컨설팅 지원, 정확한 국산 드론 정보 제공
국토교통부와 항공안전기술원이 공공분야에서의 국산 드론 확대를 위해 '우리 드론 알림-e'를 운영한다. (출처: 항공안전기술원)
국토교통부와 항공안전기술원이 공공분야에서의 국산 드론 확대를 위해 '우리 드론 알림-e'를 운영한다. (출처: 항공안전기술원)

[애틀러스리뷰]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항공안전기술원(원장 김연명)과 함께 환경·안전·농업·건설 등 공공분야에서의 국산 드론 확대를 위해 '우리 드론 알림-e(헬프데스크)'를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그간 국내 드론 시장의 확대를 위해 국가기관·지자체·공공기관 등에 드론 활용을 적극적으로 장려해 공공분야에서의 드론 보유 대수가 2017년 300여 대에서 최근 2,900여 대로 증가하는 데 노력했다. 하지만 공공기관에서 드론 도입 시 가격·사양 등 요구수준에 맞는 국산 드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기관에 드론 전문가가 없어 구매 시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우리드론 알림-e는 공공분야 드론 국산화율이 50% 수준에 그치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항공안전기술원 홈페이지와 상담 전화 등 우리 드론 알림-e 운영을 통해 드론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하고 정확한 국산 드론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우리드론 알림-e는 드론 도입이 필요한 공공기관에 대한 지원으로 구매 제안요청서 기술검토와 전문가 컨설팅이 진행되며, 드론 활용 규격, 평가항목 등을 명확히 제시해 맞춤형 국산 드론 구매를 지원한다.

또한, 드론 관련 법·제도 상담, 드론 수요자와 공급자 간 매칭 지원, 드론 안전성 인증 안내, 시험 관련 인프라 이용 등 국내 드론 기업들에 대한 지원도 병행할 예정이다.

항공안전기술원은 이를 위해 자사 드론 전문가 30여 명을 우선 투입, 추후 전문분야별 지원을 위해 관련 협회·학계 등으로 구성된 컨설팅 기관을 지정 및 운영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첨단항공과 문석준 과장은 “우리드론 알림-e 운영을 통해 공공분야의 국산 드론 구매와 활용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우리드론 알림-e 외에도 국내 드론 기업의 발전을 목표로 국가적으로 필요한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