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보기 대신 듣기도 가능할까…오디오 모드 기능 제공할 수도
상태바
넷플릭스, 보기 대신 듣기도 가능할까…오디오 모드 기능 제공할 수도
  • 박세아 기자
  • 승인 2020.10.28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넷플릭스 앱 7.9.1 버전서 오디오 모드 기능 포착
일부 OTT 서비스에서는 오디오 전용 모드 제공 중
어디서든 서비스 이용할 수 있는 환경 구축 가능성
출처: Pixabay
넷플릭스 서비스 이미지. (출처: Pixabay)

[애틀러스리뷰=박세아 기자] 현재 유튜브와 동영상 플레이어인 ‘MX Player’ 등 일부 미디어 재생 앱은 백그라운드 플레이(background play)를 지원 중인 가운데 넷플릭스도 이 기능을 제공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최근 XDA Developers의 개발자들이 넷플릭스 앱의 7.9.1 버전을 분석한 결과 ‘오디오 모드(Audio Mode)’로 불리는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이 발견된 것이다. 이는 다른 앱을 실행할 때에도 백그라운드에서 넷플릭스 콘텐츠가 재생돼 시청이 아닌 ‘청취(listening to a show)’가 가능해지는 셈이다.

이외에 비디오를 끄고 오디오만 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포함됐으며, 동영상 재생 시보다 이용자의 데이터 소모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지는 넷플릭스의 향후 서비스 전략에 초점을 맞췄다.


◆넷플릭스, 자체 콘텐츠 서비스 전략 변화 시도?

동영상 콘텐츠는 영화, 드라마와 같이 지속적으로 영상을 주시하면서 시청해야 하는 콘텐츠가 있다. 반면, 다큐멘터리처럼 계속 시청할 필요 없이 소리만으로 내용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도 존재한다. 바로 소리로 콘텐츠를 이용하다 상황에 따라 화면을 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에 일부 OTT 서비스들이 오디오 전용 모드를 제공하며 스마트폰에서 다른 앱을 실행하거나 화면을 끈 상태에서도 오디오가 계속 재생되는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을 제공한다. 유튜브의 경우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에게 차별화된 기능으로 선사하며 유료 상품 가입 고객을 확대하는 수단으로도 활용했다.

넷플릭스의 이번 오디오 모드 기능은 넷플릭스의 콘텐츠 및 서비스 전략상의 변화가 생길 여지를 보여준다. 이와 관련해 콘텐츠 측면에서 화면을 보면서 이용할 필요가 없는 다큐멘터리나 정보 제공형 콘텐츠를 보다 확대할 수 있다. 또한, 여기에는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시장에서 팟캐스트 같은 오디오 콘텐츠 이용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 반영될 수 있다.

서비스 전략 면에서 보면 서비스 이용 범위를 확장해 새로운 영역에서 고객 접점을 확보하고 이용 시간을 늘리는 전략을 펼칠 수도 있다.

 

출처: 넷플릭스
넷플릭스의 오디오 모드 기능은 넷플릭스의 콘텐츠 및 서비스 전략상의 변화 가능성을 보여준다. (출처: 넷플릭스)

 

◆가정에 이어 커넥티드카 영역과 연결도 가능

최근 스마트 스피커 보급률 증가에 따라 음악, 라디오, 팟캐스트 등 오디오 콘텐츠 이용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넷플릭스도 오디오 모드 제공을 통해 다른 작업을 하면서 오디오 형태로 넷플릭스 콘텐츠를 이용하게 할 수 있다. 이는 가정 내 또 다른 서비스 이용환경을 구축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가정뿐만 아니라 동영상 형태의 콘텐츠 이용이 제한적인 커넥티드카에서 넷플릭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최근 판매되는 차량의 상당수는 자체적인 통신망 접속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통신 모듈이 차량에 통합되지 않더라도 스마트폰과의 연결을 통해 차량에서 더 편하게 스트리밍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이와 같이 운전자들이 차량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기존의 오디오 콘텐츠를 즐기는 것처럼 이동 중에도 넷플릭스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도 있다.

 

◆고객 이용 가치 향상에 따라 신규 가입 유치하나

앞서 언급한 고객 접점의 확대는 넷플릭스 서비스 이용을 높이는 전략이 될 수 있다. 또 마케팅 측면에서도 넷플릭스는 잠재적인 고객을 실제 유료 고객으로 전환하는 데 오디오 모드를 활용할 가능성도 있다.

최근 넷플릭스는 신규 가입자에게 제공했던 30일 무료 체험을 중단하고 일부 콘텐츠만 체험 기회를 주는 등 고객 확보를 위한 프로모션 전략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와 같이 비가입자에게 오디오 모드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넷플릭스의 콘텐츠에 대한 간접적인 경험을 제공한 후 동영상 시청도 가능한 유료 고객으로 전환시키는 수단 중 하나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넷플릭스가 오디오 모드를 실제로 제공할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는 이용자가 어떤 환경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기존 고객들을 유지하려는 모습이다.

또한 넷플릭스가 OTT 서비스를 비롯해 스트리밍 음악과 게임,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서비스와 고객 시간을 장악하기 위한 경쟁을 벌이는 상황에서 오디오 모드 제공이 변수가 될 수 있다. 다양한 측면에서 오디오 모드가 고객 이용 가치를 높여 경쟁력을 유지하고 추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방안 중 하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