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국내 최고층 용인 모듈러 주택 준공식 개최
상태바
현대엔지니어링, 국내 최고층 용인 모듈러 주택 준공식 개최
  • 김상일 기자
  • 승인 2023.06.27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 13층 높이 국내 최고층 모듈러 주택
경기주택도시공사 발주, 국토교통부 지원 국가 R&D 사업으로 진행
현대엔지니어링이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 준공식을 가졌다. (출처: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이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 준공식을 가졌다. (출처: 현대엔지니어링)

[애틀러스리뷰=김상일 기자] 현대엔지니어링(대표이사 홍현성)이 13층 높이 국내 최고층 모듈러 주택인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경기행복주택 일대에서 진행된 준공식에는 원희룡 국토부장관, 김효정 국토부 주택정책관, 이상일 용인시장, 박승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장, 김병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 김민근 경기주택도시공사 부사장(전략사업본부장),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민간사업자로 참여해 시공한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 사업은 106세대 규모 중고층 모듈러 주택 실증사업이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발주했으며, 국토교통부가 지원하는 국가 R&D 사업으로 진행됐다.

현대엔지니어링이 국내 최고 수준 모듈러 제작 및 시공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을 성공적으로 준공함에 따라, 향후 국내에서도 고층 모듈러 주택 사업이 활발히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 동안 건축법에 따라 13층 이상 건물은 3시간 이상 내화 기준(화재 시 버틸 수 있는 시간)을 갖춰야 하는 등의 이유로 국내 모듈러 주택 높이는 12층에 머물러 있었으나,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이 최초로 이 한계를 극복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향후 민간 모듈러 사업 확장에 대비해 모듈러 주택 고층화 및 상품 다양화 등 기존 공동주택 대비 동등 수준 이상 상품성과 주거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기술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플랜트 분야에서도 모듈화를 통한 OSC 확대를 추구, 전반적인 사업영역에서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국내 최고층 모듈러 주택 및 서울 내 최대 규모 모듈러 주택뿐만 아니라 대형 규모 플랜트 사업에도 모듈러 공법을 적용하는 등 현대엔지니어링 모듈러 공법 역량은 높은 수준”이라며 “향후 모듈러 사업에서 본격적인 국내 민간시장 확장과 해외사업 진출이 시작되면 연구개발 역량과 건축, 플랜트 사업 등 다방면에서의 모듈러 공법 실행 경험 및 노하우를 보유한 현대엔지니어링이 업계를 리드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