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로쿠(Roku), 자체 스트리밍 생태계 강화 나선다
상태바
美 로쿠(Roku), 자체 스트리밍 생태계 강화 나선다
  • 정근호 기자
  • 승인 2021.04.19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DR10+ 지원 엔트리급 스트리밍 박스 런칭
자체 OS인 ‘로쿠 OS(Roku OS)’ 이용 편의성 개선
H.W.와 S.W. 차원에서 영향력과 생태계 강화
출처: 로쿠
미국의 스트리밍 기기 및 OS 업체 '로쿠'. (출처: 로쿠)

[애틀러스리뷰=정근호 기자] 미국의 스트리밍 기기 및 OS 업체인 로쿠(Roku)는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OTT 시장과 스마트TV 시장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업체이다. OTT 박스와 스틱 형태의 스트링 기기를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스트리밍 기기용 OS인 ‘로쿠 OS’와 ‘로쿠 채널(Roku Channel)’이라는 광고 기반 AVoD 서비스 등 자체 생태계를 갖추고 있는 업체이다.

특히 2020년말 활성 계정(active account) 수는 5.120만개로 전년 대비 38% 증가했으며, 시청시간도 580억 시간으로 전년대비 55% 증가하는 등 동사 플랫폼 이용자 기반이 확대되고 있다. 자체 단말 외에 스마트TV 제조사에도 OS를 제공 중인데, 지난 해 기준 북미 지역의 스마트TV OS 시장에서 38%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그리고 2021년 4월 초 로쿠는 HDR10+을 지원하는 엔트리급 셋톱박스 등 신형 하드웨어와 Roku OS의 신기능을 발표하며 영향력 확대 의지를 보였다. 이에 아래에서는 로쿠가 출시한 신형 스트리밍 박스와 신형 리모콘, 로쿠 OS 업데이트 내용을 파악해 본다.

  • 신형 스트리밍 박스 2종

우선 이번에 동사가 런칭한 ‘익스프레스 4K 플러스(Express 4K Plus)’는 로쿠 프리미어(Roku Premiere)’를 대체하는 엔트리급 4K 스트리밍 박스이다. 엔트리급이지만, 로쿠 프리미어 대비 고성능 CPU를 탑재하고 저장 공간 확대했으며, 듀얼밴드 WiFi 및 동사 기기 최초로 HDR10+ 지원으로 고화질 영상 재생을 지원한다.

두 번째 ‘스트림바 프로(Streambar Pro)’는 2019년 9월에 런칭한 4K 박스 겸용 무선 사운드바 제품인 ‘스마트사운드바(Smart Soundbar)’의 후속 모델로서, 가상 서라운드 사운드 구현 및 음성 명령 기능을 탑재한 신형 리모컨이 동반 제공된다. 5월 중순 로쿠 사이트를 시작으로, 6월 주요 가전 매장에서 179.99 달러에 판매될 예정이다.

 

로쿠의 신형 스트리밍 단말. (출처 : 로쿠)

  • 신형 음성 명령 지원 리모콘

로쿠가 공개한 신형 ‘보이스 리모트 프로(Voice Remote Pro)’는 충전식 내장형 배터리와 ‘헤이 로쿠(Hey Roku)’라는 호출어로 조작할 수 있는 핸즈프리 음성 명령 기능 탑재한 제품이다. 헤드폰 연결 통한 개인 청취(private listening), 개인 선호 콘텐츠 시청용 단축키(shortcut button) 2개를 제공하며 최종 시청 지점 즉각 재생(instant replay) 전용 버튼과 넷플릭스/디즈니+/애플TV+/훌루 등 인기 OTT 단축키 탑재하고 있다.

 

로쿠의 리모콘. (출처 : 로쿠)

  • ‘로쿠 OS 10’ 업데이트

첫째, ‘인스턴트 재생(Instant Resume)’ 은 최종 시청 종료 지점을 자동으로 인식, 재생해주는 기능으로 초기에는 로쿠 채널(Roku channel) 등 15개 이상 앱에 적용되나 향후 확대 적용 예정이다. 둘째, 자동 WiFi 네트워크 탐지 기능은 최상의 스트리밍이 가능한 WiFi 네트워크를 자동 감지하고 이용자에게 접속하도록 안내해준다.

셋째, 자동 게임 콘솔 모드 구성 기능은 Roku TV와 게임 콘솔 연결 시, 홈 화면에 게임기 아이콘을 표시하고, HDR 게이밍, 자동 저지연 모드, 가변 재생율, 고프레임율(High frame rate) 등 게임 이용에 최적화 기능들을 자동으로 설정해준다. 넷째, 4K 기기 外 HD 기기에서도 에어플레이(AirPlay2) 및 홈킷(HomeKit)을 지원하는 에어플레이2 및 홈킷 지원 확대 기능이 추가되었다. 마지막으로 HDR10+ 및 가상 서라운드 사운드 지원, 콘텐츠 시청 방해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음성 검색 표시 방식 개선 등이 추가되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