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올해 수소경제 전주기 기술개발에 1,718억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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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올해 수소경제 전주기 기술개발에 1,718억 투자
  • 김상일 기자
  • 승인 2022.04.06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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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생태계 확대 목표로 수소경제 R&D 투자 대폭 확대
2026년 연간 약 1,000톤 규모 그린수소 생산 실증 지원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021년 11월 26일 열린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에 참석했다.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021년 11월 26일 열린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에 참석한 모습.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애틀러스리뷰=김상일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 이하 산업부)는 수소 생태계 확대를 위해 올 한해에만 수소산업 전 주기 분야의 국가연구개발 과제에 작년보다 약 62%가 증가한 1,718억 원을 지원할 것이며, 신규 R&D 과제에만 역대 최대 규모인 총 442억 원을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총 22개의 신규 과제 수행기관들은 지난 1월 말 2022년 수소 분야 R&D 과제 기획 공고가 나간 이후 지난 3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주관의 평가를 통해 선정됐다.

수소 분야 R&D는 수소 생산, 저장, 활용 및 안전 등 수소경제 전 분야에서의 핵심기술 개발 및 확보를 최우선 목표로 기획됐으며, 다수의 대규모 실증 과제를 통해 현재 연구 단계 수준의 수소기술을 조속히 상용화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우선 수소 생산 분야에서는 경제성 있는 수전해 설비 운용 기술 확보를 위해 10MW급 이상의 대규모 실증 프로젝트 실시 등 청정수소 생산 기반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

이번 실증 사업은 앞선 실증 과제들이 해외 대비 소규모인 점을 감안, 대규모 실증을 통해 대규모 수전해 시스템의 최적 운전 조건과 그린수소 생산 데이터, 경제성 데이터 등을 축적하는 한편, 각 타입별 국내외 수전해 설비 간 비교 평가를 통해 국내 수전해 기술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이번 과제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사업이 종료될 2026년에는 연간 약 1,000톤 규모의 청정수소가 생산돼 제주도 내 수소청소차 약 300대 및 수소터빈 혼소 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수소 운송·저장 분야에서는 기체수소 대비 약 1/800로 부피 절감이 가능한 액화수소 저장기술과 수소탱크, 압축기 등 수소설비 부품의 원가 절감 및 고성능화를 위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수소 활용 분야에서는 기존의 화석연료 기반 모빌리티를 수소 모빌리티로 전환하고, 암모니아 주입 연료전지 원천기술개발 및 연료전지 신뢰성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수소 안전 분야는 해외 액화수소 생산설비가 국내에 도입되는 가운데 한국형 액화수소 안전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핵심부품 및 시설의 성능을 검증하고, 안전성을 평가하는 기술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양병내 수소경제정책관은 "최근 고유가 기조 하에서 고유가와 탄소중립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수소경제로의 이행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그린수소 생산, 수소 모빌리티 확대 등 수소경제 전주기 분야의 기술력 확보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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