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AI 음성인식 기업 퍼즐에이아이, 시리즈B 투자 유치
상태바
의료 AI 음성인식 기업 퍼즐에이아이, 시리즈B 투자 유치
  • 정근호 기자
  • 승인 2022.05.16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oiceEMR, 독자적인 AI 음성인식 기술로 개발
음성인식 정확성-호환성-편의성 강점으로 부각
퍼즐에이아이 로고. (출처: 퍼즐에이아이)
퍼즐에이아이 로고. (출처: 퍼즐에이아이)

[애틀러스리뷰=정근호 기자]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전문 기업 퍼즐에이아이가 시리즈B 투자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누적 투자액 120억 원을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투자 라운드에는 교보증권, 미래에셋벤처투자, 디티앤인베스트먼트, IBK기업은행, 포스코기술투자, 케이런벤처스, 나우아이비, 에이스투자금융, 다나아데이터 등이 참여했다.

자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로 개발된 ‘VoiceEMR(보이스이엠알)’은 의료진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 의무기록으로 저장하는 솔루션으로, 영상의학, 병리, 핵의학, 소화기내과, 수술실을 비롯한 10여 개 과에서 의료 근무 환경 개선과 의료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에 퍼즐에이아이는 기술 적용 영역을 확장시켜 세계 최초로 간호사 전용 음성인식 솔루션 ‘VoiceENR(보이스이엔알)’을 출시했다. 이는 모바일로 실시간 음성을 기록해 간호 기록을 작성하는 간호 환경 최적화 솔루션으로 간호 기록 업무를 절반가량 해소시키며 환자 및 간호사의 의료 환경을 개선한다.

퍼즐에이아이는 한국어, 영어, 의료용어, 특수문자 등이 혼합돼 사용되는 국내 의료 환경에 맞춰 의료 데이터를 학습시킨 AI 음성인식 베이스 모델을 독자 개발했다. VoiceEMR은 이러한 인공지능 엔진을 통해 각 과의 진료에 사용되는 모든 의료용어 음성을 정확도 98% 이상의 실시간 의무기록으로 변환한다. 

특히 자체 특허 기술로 기존 사용 중인 의무 프로그램을 포함한 어떤 프로그램과도 별도 연동작업 없이 사용이 가능한 높은 편리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퍼즐에이아이 주경돈 연구소장은 "우리의 강점은 혁신적인 인사경영 시스템과 국내 최고의 AI 기술력을 보유한 연구진"이라며 "여기에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CS팀의 서비스를 더해 수익 창출에 비교적 오랜 시간이 걸리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로 기업가치를 입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현재 퍼즐에이아이는 사업 영역을 확장 중이고 의료분야를 넘어 다양한 산업 환경의 문제를 개선하는 솔루션을 고안하고 있다"며 "국내 시장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