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이동로봇 '안전제어기' 국제표준 인증 획득
상태바
LG전자, 이동로봇 '안전제어기' 국제표준 인증 획득
  • 김상일 기자
  • 승인 2022.06.28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형 서비스 로봇 전용 안전제어 모듈 최초로 ‘ISO13849-1’ 인증
하나의 모듈로 로봇별 스펙-고객 요구사항 맞춰 범용적 활용 가능
LG전자의 자율주행 서비스로봇 LG 클로이 서브봇(LG CLOi ServeBot). (출처: LG 뉴스룸)
LG전자의 자율주행 서비스로봇 LG 클로이 서브봇(LG CLOi ServeBot). (출처: LG 뉴스룸)

[애틀러스리뷰=김상일 기자] LG전자는 자체 개발한 '이동로봇 안전제어기(Safety Controller)’가 최근 글로벌 시험·인증 전문기관 DNV(Det Norske Veritas)로부터 ‘ISO13849-1’ 인증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실내외배송로봇, 안내로봇 등 이동형 서비스 로봇 전용으로 개발된 안전제어 모듈로 이 인증을 받은 것은 LG전자가 처음이다.

‘ISO13849-1’는 ISO(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국제표준규격으로 기계의 제어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안전 표준을 다루고 있다. 이 안전제어기는 로봇에 탑재된 센서에서 보내주는 신호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위험을 감지할 수 있으며, 특히 하나의 모듈로 구성돼 로봇별 스펙이나 고객 요구사항에 맞춰 범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기존 LG전자는 ‘LG 클로이 서브봇’, ‘LG 클로이 가이드봇’ 등 각각의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을 개발할 때 제품별로 다른 요구사항에 맞춰 안전성을 검증했다.

앞서 LG전자는 로봇 분야에서 ▲자율주행 ▲센서 ▲ AI ▲카메라 등 핵심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호텔, 병원, 식당 등 다양한 공간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선보이며 데이터와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

최근에는 자율주행 기반의 차세대 물류 로봇 ‘LG 클로이 캐리봇’을 선보이고 CJ 대한통운과 협업하는 등 차세대 물류 로봇 시장 본격 진출을 선언한 바 있다.

LG전자 CTO 부문 ICT 기술센터 백승민 로봇선행연구소장(상무)은 “더욱 높은 안전성이 요구되는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이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가운데 LG전자는 앞으로도 로봇 안전 기술 분야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역량을 지속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LG전자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추진하고 있는 국책과제 ‘로봇 분야 해외인증 지원사업’으로부터 이번 안전제어기 인증을 지원받았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