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정부, 지난해 ‘디지털청’ 설립…이후 디지털 도입에 속도 내나?
상태바
日 정부, 지난해 ‘디지털청’ 설립…이후 디지털 도입에 속도 내나?
  • 박세아 기자
  • 승인 2022.04.07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날인문화 폐지-지자체 행정 시스템 일원화 등 추진 박차
전 산업 분야에서 데이터 활용…현지 기업들도 디지털화 시도
기업의 1/4은 ‘디지털 전환’ 계획 없어…기업 유형 따라 큰 격차
코로나19 대유행은 이 기술 한층 업그레이드시켰고 ‘디지털’의 중요성을 부각했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디지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출처: 픽사베이)

[애틀러스리뷰=박세아 기자] 전 세계적으로 5G 기술 개발과 함께 생성되는 방대한 데이터들이 경제의 판도를 바꾸고, 변화를 일으키는 새로운 물결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 코로나19 대유행은 이 기술 한층 업그레이드시켰고 ‘디지털’의 중요성을 부각했다. 그리고 모든 경제 부문에 걸쳐 기술과 함께 데이터가 정교해졌다. 즉, 광범위한 데이터의 잠재력에도 이목이 쏠리게 된 것이다.

이러한 기류는 ‘아날로그’를 외치던 일본에도 영향을 끼쳤다. 실제로 일본에서는 2021년 9월에 디지털화 촉진을 위해 ‘디지털청’을 설립했다. 그 이후, 국가와 지방 정보시스템을 통합하고 공공 행정 서비스에 관한 데이터 활용 역량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일본은 공공 부문의 디지털화 가속화를 위해 2025년까지 공공 기관 클라우드 정비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21년 9월 ‘디지털청’ 신설…정부 행정시스템 전반 디지털화

디지털 후진국으로 불리는 일본이지만, IT 국가, 디지털 국가 건설을 위한 정책을 2000년 초반부터 펼쳐왔다. 그러나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수기 작성, 인감날인을 요구하는 아날로그적인 일본 조직 문화는 바뀌지 못했다. 뿌리 깊게 자리 잡힌 조직 문화를 현실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웠던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디지털 기술 발전이 더딜 수밖에 없는데, 이는 IMD(스위스 국제경영대학원)가 발표한 ‘2021년 디지털 경쟁력 순위’에서도 나타난다. 한국이 12위를 차지한 반면, 일본은 28위에 머무르는 데 그쳤다.

그랬던 일본이 코로나19 사태로 부족한 디지털 수준이 드러나자 ‘디지털청 신설’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디지털청은 국가 정보 시스템 총괄, 지방 공공 디지털 인프라 구축, 한국 주민등록번호와 유사한 제도인 ‘마이넘버’ 보급 확대, 민간/준공공 부문의 디지털화 지원 등을 업무를 담당한다. 이에 대해 경제산업성은 디지털청 설립 이후 민간의 디지털화가 정착되지 않을 시 20205년 이후 연간 12조 엔의 경제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디지털청이 입주한 '도쿄 가든테라스 키오이쵸' 전경. (출처: 도쿄 가등테라스 키오이쵸)
디지털청이 입주한 '도쿄 가든테라스 키오이쵸' 전경. (출처: 도쿄 가등테라스 키오이쵸 공식 사이트)

 

일본 정부는 5G, 인공지능(AI), 정보보안 등 디지털 분야 연구·개발에 대한 정부 지원을 강화해 스마트시티, 교통, 항만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신먹거리 창출에도 나선다는 방침이다. 교육·의료·복지 등 사회 전 분야에 대한 ICT 도입을 지원함으로써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이처럼 디지털화와 빅데이터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데이터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뒷받침하듯 일본은 소매, 위성, 교통 같은 주요 산업 분야에서 데이터를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인 스태티스타(Statista)는 일본 데이터센터 시장규모가 2021년 기준 1조 5,800억 엔 규모에서 2027년 2조 2,400억 엔 규모로 연평균 약 7%씩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본 정부는 전국에 새로운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데이터센터 구축 지점의 다양화를 위해 해저 케이블용 기지를 분산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일본 정부는 ‘디지털 농촌’ 프로젝트와 ‘디지털 가든’ 프로젝트를 통해 농촌 지역에 12개 이상의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일본 서해안 지역에 광케이블을 부설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日 현지 기업들의 ‘디지털 혁신’ 대응은 ‘극과 극’

일본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현지 기업들도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먼저, 통합 마케팅 솔루션 그룹 ‘하쿠호도(Hakuhodo)’ 9개사가 유통/소매 브랜드의 디지털 전환을 강화한 사례를 볼 수 있다. 하쿠호도는 소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영역의 소비자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선사하는 ‘쇼퍼 마케팅 이니셔티브’를 발족했다.

아울러 라쿠텐, 데이터와이즈 등의 기업들이 ‘마케팅 뷰 프리미엄(Marketing View Premium)’, ‘데이터와이즈 에어리어 마케터(Datawise AreaMarketer)’ 솔루션을 도입해 고객 요구를 분석하고 수요 예측을 통해 업체 입점 및 디지털화를 지원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

제조 분야에서도 이러한 데이터 활용이 이뤄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일본의 도시바 디지털 솔루션즈(Toshiba Digital Solutions), 히타치 솔루션즈(Hitachi Solutions), 미쓰비시 중공업(Mitsubishi Heavy Industries)이 제조 데이터를 기반으로 업무 디지털화를 주도하고 있다.

도시바 디지털 솔루션은 ‘마이스터 MR 링크(Meister MR Link)’를 통해 복합현실(MR)과 기존의 3D 캐드 데이터를 이용해 현실 공간의 실물에 가상공간의 3D 모델을 겹쳐 표시하는 솔루션을 통해 설계 시간을 감축하고 있다. 히타치 솔루션즈의 경우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생산계획/실적 등을 바탕으로 제조 공정 및 생산 상황을 그래프로 시각화해주는 제조 현장 설계 지원 시스템을 개발해 효율을 높이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NEC가 글로벌 5G 및 일본 디지털 정부 지원 분야에서 AWS(Amazon Web Services)와의 협력을 확대했다고 발표하며 통신사업의 네트워크 클라우드화를 가속화하는 데 역량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물론, 디지털 전환을 향한 여정에 동참하지 못하는 기업들도 있다. 2021년에 혁신 이니셔티브를 시작한 일본 현지 기업은 거의 없었다. 설상가상으로 기업들은 점점 디지털 혁신을 꺼리고 있는 모습이다. 이유는 기술적 한계와 예산 부족으로 인한 부담이 커져서다.

 

기술적 한계와 예산 부족으로 인한 부담
일본 현지 기업들은 기술적 한계, 예산 부족 등으로 디지털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픽사베이)

 

시장조사기업인 포레스터(Forrester)가 2021-2020년 설문조사 결과를 비교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일본에서 서비스 의사 결정자 중 39%만이 자사가 디지털 혁신에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답했다. 이는 2020년 수준과 동일했다.

하지만, 조직 유형에 따라 큰 격차가 있었다. 일본에 기반을 둔 다국적 기업의 응답자 중 61%는 자신의 기업이 적극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응답했지만, 그렇다고 답한 일본 현지 기업의 응답자는 절반가량 낮은 32%에 불과했다.

2020년에는 전체 응답자의 21%가 회사가 향후 1년 안에 디지털 전환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했지만, 2021년에는 16%로 떨어졌다. 기업들은 이러한 배경으로 주로 기술 역량이나 지식, 데이터 문제, 보안 및 인재의 부족 등을 지목했다.

이를 반영하듯이 디지털 전환에 관심이 있지만, 바로 도입할 계획이 없다는 기업이 응답자의 4분의 1을 차지했다. 이는 조사된 다른 국가들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특히 응답자의 9%는 기업이 디지털 전환에 전혀 관심이 없다고 답했다. 동일한 질문에 말레이시아가 2%, 인도네시아는 1%로 나타난 결과는 상반된 모습이다.

한 관계자는 “일본 기업들은 올해도 사업 성장 및 제품 개선을 중심으로 지난해 사업 우선순위를 대체로 유지하고 있다”라며 “하지만 우선순위로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달성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기업들은 분명히 디지털 전환에 대한 과거의 접근 방식에 벽에 부딪혔고 이제 기술 전략과 당면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재평가해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